• 1월 서비스키회원 특가전
    • 피싱방지 메세지 닫기

왜 임신부 영양이 중요한가요?
우리가 임신을 하기 전부터 거슬러 올라가 보도록 하지요.
임신 전 예비 엄마의 영양불량은 규칙적인 월경을 지속시키는 데 장애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영양불량은 건강하고 정상적인 정상적인 임신의 발생과 유지 및 출산을 위해서는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우선 과제인 것이지요.
특히 건강한 아이를 갖기 위해서는 예비 엄마의 유전인자 결함이나 감염, 영양결핍과 같은 환경장애가 없어야 하며, 이를 위해 평소의 건강관리, 특히 균형 있는 매일의 식사와 일정수준의 체지방, 체중이 필요한 것이랍니다.

특히 임신 중의 생리적 변화와 영양요구량, 모체의 영양상태와 태아와의 관계 등을 알고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고, 임신 중의 영양 불량은 임신부의 건강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출산 후 유아의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것이겠지요.
임신 전기간에 있어 태아의 발육은 매우 특이하고 급속하게 이루어지며, 수정 착상과 동시에 발육을 개시한 미세한 태아는 10개월간에 걸쳐 3kg으로 성장합니다. 즉, 태아의 발육은 외부와는 완전히 차단된 자궁 내에서 제대, 태반을 통해 발육에 필요한 모든 것을 모체의 영양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지요.
모체의 영양소 섭취량이 부족하면 태아는 그의 발육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를 모체 내에 축적되어 있는 것까지 흡수하게 되므로 모체의 건강은 약해지고, 치아가 나빠지며, 빈혈 등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랍니다.

또한 임신중에는 생리적인 변화가 있게 됩니다.
체중증가라든지, 태아의 필요한 물질 공급을 위한 혈액요구량이 증가하여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아지면서 빈혈이 온다든지, 호르몬 변화와 위장관 기능의 변화, 심지어 신장의 기능변화로 인한 잦은 뇨를 경험해야 하는 경우까지, 임신을 한다는 것은 한생명의 탄생을 예고하는 것으로 예비 엄마에게는 많은 변화가 따르는 것이지요.
때문에 더욱 낯선 몸상태를 적응하고 건강한 임신생활을 위한 모체의 영양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일부 학자 들은 임신에 의한 모체의 생리적 변화는 신진대사의 변화를 가져오고, 이것은 임신부의 영양적 적응을 초래한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따라서 임신부의 영양은 정상인과의 비교에서 오는 양적인 차이만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임신 자체의 독특한 생리를 고려하여 그에 따른 영양소 필요량을 결정하여야 한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소위 '모성영양'이라 불리는 이 모체의 건강을 위해서는 어떠한 영양소들이 필요한지, 임신을 위한 어떤 식이요법이 필요한지 살펴 보도록 하지요.

랭키인증마크
태아보험몰배너
맘스다이어리
제휴지원센터